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살도 빼고 건강도 지키는 걷기 운동 효과

by 달려라고래 2022. 3. 22.
반응형

걷기 운동이 좋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걷기는 가장 안전하면서 건강에 효과적인 운동으로 규칙적인 30분 걷기가 우리 몸에 불러올 수 있는 변화는 대단합니다. 꼭 운동장이나 산책로가 아니더라도 퇴근길에 1~2 정류장 정도를 걸어가는 것만으로도 운동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꾸준한 걷기 운동이 주는 유익한 효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체중 감소

걷기는 체중 조절의 선순환을 가져옵니다.

 

몸무게 60kg인 사람이 하루 30분간 3.6km를 걸을 때 소모되는 열량은 150칼로리나 됩니다. 이와 함께 걷기를 하면 근육의 양이 늘어나는데 이런 근육 양 증가를 통해 기초대사량을 늘려 체중 조절과 함께 체질도개선할 수 있습니다.

 

또 하지 근력 뿐 아니라 다양한 근력을 강화할 수 있는데 언덕을 걸으면 엉덩이 근육이 강화돼 ‘애플 힙’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고, 복근도 강화됩니다.

2. 노폐물 제거 배변 원활

걷기 운동은 소화기관의 개선과 몸속 노폐물 배출 및 변비 문제를 해결합니다. 단, 식후 바로 하는 걷기 운동은 오히려 소화기관에 부담을 줄 수 있으므로 식사 후 2시간 정도가 지나 걷기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운동은 뼈 건장에도 도움이 되는데 일주일에 4회 이상 빠르게 걷기 운동을 하는 사람은 천천히 걷는 사람보다 고관절과 관절염의 발병 위험이 훨씬 낮습니다.

 

걷기 운동을 할 때 평지만 고집하지 말고 언덕이나 계단을 오르내리면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튼튼하게 합니다.

 

3. 각종 질환 예방

멀쩡하던 사람도 갑작스런 심장 이상으로 유명을 달리할 수 있습니다. 걷기 운동은 심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을 30% 가량 줄여줍니다. 규칙적인 30분 걷기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압도 떨어뜨려주기 때문입니다. 당뇨와 대장암, 유방암, 그리고 자궁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비타민D 생성 골다공증 예방

낮에 야외에서 걷기 운동을 평상시에 잘 쐬지 못하는 햇빛을 받으며 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D 생성이 늘어날 뿐만 아니라 골밀도가 증가해 골다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걷기운동을 하면 혈액순환이 향상돼 몸속 세포 내 산소공급이 증가되고, 근육과 관절의 긴장도 완화돼 활력이 늘어납니다. 하루에 30분만 걷기 운동을 실천해도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고, 불안 감소에도 효과적이며 정신적인 안정과 숙면에도 도움이 됩니다.

5. 치매예방

아직까지 치매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치매 예방에 좋은 생활 습관과 운동 습관, 식습관을 통해 치매를 최대한 예방해야 합니다.

 

걷기운동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데 1주일간 10km 정도를 걸으면 뇌의 용적이 줄어드는 위축과 기억력 소실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아두면 유용한 정보